중국에 이롭지 못한 조약들을 모두 불평등조약으로 규정하고 이것을 시정하기 위한 투쟁을 선언하였다.
중국의 티벳 점령 이후에도 티벳인의 저항은 광범위하고 지속적으로 전개되었다. 중국인에 의한 티벳 사회의 개혁은 종교적 명사와 사찰에 대한 잦은 공격을 동반하였기 때문에 점차 거친 반
1950년 4만명이 넘는 중국의 인민해방군이 티베트로 진주한다. 당시 독립국가였던 티베트는 8,000여명의 병사로 맞섰으나 대군을 막을 도리가 없었다. 티베트는 유엔을 통한 외교적 중재 노력에 한가닥 기대를 걸었다. 그러나 당시 한국 전쟁으로 정신이 없던 국제 사회는 그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일 여유
운동이라 할 수 있겠다. 칸트와 동북아시아 평화
-1913년 스탈린은 “민족이란 인간이 역사적으로 형성된 공통 언어, 공통 지역, 공통 경제 생활 그리고 공통된 민족 문화 특징 위에서 표현되는 공통 심리 소질을 지닌 하나의 안정적인 공동체”라 정의하였는데 중국은 이 정의를 차용하였다. 중국 민
Ⅰ. 티베트(티베트자치구, 티벳)의 역사
티베트족은 한대(漢代)에 섬서(陝西), 감숙, 사천 지방에 살며 저 또는 강이라 불리던 유목민족으로, 여러 파로 나뉘어 중국의 서부 일대에서 유목생활을 해오다가, 6세기 말 중앙티베트의 토번(吐蕃,Tufan) 왕국에서 송첸 감포(Sungtsan Gampo, 581 ~649, 제위618~49)라는
침략을 이민족 거주지역의 영구점령통치를 통해 해결하려 하고 있다. 근래 티벳에서 일어난 독립운동에 대한 중국의 탄압은 식민지배를 겪었던 우리민족에게는 분노를 자아내게 했지만, 중국 당국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이해하지 못할 바 아니다. 중국은 수 천 년 간 자신을 괴롭혔던 모든 요소들을 공
정도의 개괄적인 보도기사만 나왔을 뿐이며 극히 일부의 연구자와 학회에 의해 문제의 심각성이 제기되는 정도에 그쳤습니다.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는 2001년도 2월 말경 검정통과가 확실해지면서부터 화제에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일제의 침략전쟁을 합리화하고 아시아국가들에 대한 가해행
중국정치사상의 역사
20세기의 중국의 정치사상은 전통에 대한 논쟁으로 가득하였다. 옛 사상과 철학을 얼마만큼 保持하고 서양문화를 얼마만큼 채택할 것인가가 정치적 개혁에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의 관심사였다. 현대중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부터 중국공산주의운동사 자체를 다룬 책들은
중국에 정신적 통일성을 가져다 주는 동시에 현 정권이 통일을 이룩한 연안 정부의 후계라는 정통성을 재확인시켜주는 존재이다. 지리한 내전과 분열의 근대사를 통하여 중국 인민들은 통일과 안전의 소중함을 어느 민족보다도 강하게 여기게 되었다. 티벳이나 대만의 분리운동에 대해서 그토록 분노
운동과 대동아공영권에 관한 서술은 많이 수정했다. 공영권 하에서의 일본어 교육, 신사참배 강요 등에 대한 반발, 일본군에 의한 가혹한 노동 징발 등을 서술했다. 그러나 대동아공영권 자체에 대해서는 “아시아 점령을 정당화하기 위해 내세워진 것이라고 비판받았다”고만 해 반성을 회피했다. 그
중국 후한 말기 호족 지주에 의한 토지겸병의 위기에 끊임없이 직면해 있던 농민이 황건적이 되어 일으킨 반란이다.
호족의 지원아래 성립한 후한에서는 원래 황제의 권위가 취약했지만 제3대 장제까지의 60여 년은 안정기 였고 제4대 이후 아홉 명의 황제는 모두 15세도 되기 전에 즉위했기 때문에 모